반응형
서론
Windows에서는 가끔 C 드라이브가 아닌 D 드라이브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, D 드라이브에서 작업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Python을 D 드라이브에 설치했거나, D 드라이브에 있는 특정 폴더에서 파일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.
CMD 창을 열면 기본적으로 C 드라이브를 참조하게 되는데, 이 상태에서 cd .. 명령어(상위 디렉토리로)를 사용해도 C 드라이브의 최상위 디렉터리까지만 이동할 수 있으며, 다른 드라이브로 변경되지는 않는다.
본론 & 결론
Windows의 파일 시스템은 Linux와 달리, 드라이브마다 독립적인 루트(예: C:, D:)를 갖고 있다. 반면 Linux는 하나의 루트 디렉터리(/)로부터 모든 파일 시스템이 시작된다. 따라서 CMD 창에서 D 드라이브로 이동하고 싶다면, D: 명령어를 입력해야 한다. 이를 입력하면 D 드라이브로 이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그림2에서 C:\Users\user> 프롬프트에 D:를 입력하자 D:\> 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참고 : 리눅스 파일시스템의 루트(Root) 디렉토리
그림 3은 Linux(Ubuntu)에서 cd /를 입력하자 최상위 디렉토리로 이동한 것을 보여준다. Windows와 Linux의 루트 디렉토리 구조 차이를 알아두도록 하자.
반응형
'웹 개발 > OS (Win : Linux) 설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ommand not found : ls, vi, vim 이유 설명 (기본 명령어 인식 문제 / 찾지 못할때) (0) | 2024.10.19 |
---|